밈미디어

한국 정착한 외국인들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진짜 이유

입력 2023-07-14 08:11:00


① 외국인이 인정한 한국 생활 장점





외국인들이 말하는 한국 매력 / 출처: JTBC ‘뉴스룸’




여러분은 ‘헬조선’, ‘탈조선’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때 이러한 단어들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유행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지옥에 빗대어 부르는 신조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사회의 모습은 오히려 지옥보단 천국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인지하지 못하며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부분들이 그들에게는 장점으로 다가오기도 하죠.

외국인들은 한국에 계속 살고 싶은 이유로 여러 가지를 꼽았는데요.
우리에게는 무척 일상적이고 당연한 일이지만, 외국인들이 극찬하는 한국 문화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은 바로 치안입니다.
한국은 밤 문화가 발달하여 있으면서도 비교적 치안이 좋은 편이라고 말하는데요. 늦은 밤이나 이른 새벽까지 마음 놓고 길거리를 돌아다닐 수 있는 국가는 얼마 안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카페 테이블 위에 노트북과 핸드폰 등 고가의 물건을 두고 잠시 자리를 비우면 바로 도난당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국인들은 이러한 생활이 습관이 되어 해외여행을 떠났을 때 오히려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럽과 동남아 등에서는 소매치기나 강도를 당해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은 이런 면에서 매우 안전한 편입니다.





② 저렴하고 편리한 대중교통도 한몫해





한국
출처 : theseoulguide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대중교통이 저렴하고 편리합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편리한 대중교통을 장점으로 꼽았죠.
우리나라는 차 없이도 대중교통을 통해 여러 도시를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대중교통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지하철에 역마다 설치된 안전문도 외국인들에게 신기하게 다가오기도 하죠.

외국인들은 특히 한국 대중교통을 갈아탈 때 적용되는 환승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교통카드만 있으면 운영 회사와 호선 관계없이 환승이 가능하며, 요금 정산도 한 번에 이루어지는 시스템은 해외 다른 나라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죠.

한국은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 덕에 다양한 업무가 신속하게 처리돼 외국인들의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죠.
배달은 물론이고 계산과 택배, 행정 업무 등 해외의 다른 국가에 비해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원하는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③ 빠르고 정확한 한국 시스템





한국




해외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봤다면 느린 속도 때문에 답답했던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누구라도 동의할 수 있을 만큼, 한국의 인터넷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또한 우리나라는 접근성에서도 대부분 빌딩과 카페는 물론 지하철에서도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죠.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 역시 한국의 위대한 초고속 광역망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곤 합니다.

게다가 해외에서는 인터넷 설치가 최소 몇 주에서 최대 몇 달까지 소요될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거의 다음 날 설치가 되고 속도까지 빨라 매우 편리하다고 말하는데요.
한국의 배달 시스템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손꼽는 편리한 문화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메뉴라도 대부분 배달이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




심지어 한강 한복판에서도 치킨과 피자 등을 배달해 먹을 수 있는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고 하는데요.
따끈한 음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하는 우리나라의 남다른 배달 시스템을 찬양하는 외국인들이 많습니다.

해외에서 아쉬운 것 중 하나는 저녁만 먹고 나면 할 수 있는 일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더 놀고 싶고 주변을 구경하고 싶어도 문을 닫은 경우가 많은데요.
반면 우리나라는 24시간 제약 없이 즐기는 놀거리가 다양한 편이라 대부분 외국인이 장점으로 꼽고 있죠.

번화가에 나가면 늦은 새벽까지 운영하는 식당, 술집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음주 가무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놀기 좋은 환경이죠. 그뿐만 아니라 편의점과 PC방 등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후기도 많습니다.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5

밈미디어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많이 본 최근 기사

관심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