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미디어

한국 주차장 처음 경험한 외국인들이 무조건 꺼낸다는 이 말

입력 2023-06-26 08:31:00


① 한국 여행 온 외국인들이 신기해하는 문화





출처 : parkingtelecom




여행을 떠나게 되면 국가별로 다른 문화에 신기하기 마련이다.
우리나라로 여행을 오는 외국인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특히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의 양심적인 태도에 대해 놀라곤 한다.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물건을 두고 자연스럽게 자리를 비우는 모습에 많은 외국인이 놀란 반응을 보이곤 했다.

한때 외국인들의 이러한 반응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많아지기도 했다.
이렇듯 우리에겐 별일 아닌 것들이 외국인들에게는 충격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예능 프로그램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에 출연한 미국인은 한국의 주차장을 보고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많은 외국인이 한국의 주차장을 처음 보고 당황스러워한다고 하는데 외국인들이 놀란 한국 주차장은 어떤 부분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② 미국인 눈에는 신기한 한국 주차장





주차장
출처 :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360만 대를 돌파했다. 2명 중 한 명이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주차난 역시 심각한 문제를 보인다.
땅이 좁기 때문에 주차장으로 활용할 토지가 부족하고 특히 이러한 문제는 도시 인구 집중으로 더욱 심하게 나타나곤 한다.
도심의 주거지역에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공간에 제약받지 않는 지하 주차장이 무척이나 많다.

인구밀도가 높은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 유독 많이 볼 수 있다.
지하 주차장 면적은 훨씬 더 넓어지고 있으며 대단지 아파트들의 지하 주차장은 너무 넓어 헷갈리는 경우 또한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에겐 익숙한 지하 주차장이 외국인들에겐 낯선 풍경으로 다가올 수 있다.





주차장
출처 : pistonheads




‘어서 와 한국인 처음이지’에 출현한 미국인 데이비드 가족은 대형마트 방문을 위해 지하 주차장에 진입했다.
지하에 들어서자마자 지하 3층까지 이루어진 주차장 규모에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 국내 최저층 지하 주차장은 지하 10층으로 지하 3층은 우리에게 일반적인 주차장의 모습이다.
데이비드는 주차하려고 하지만 주차장이 너무 넓어 어디에 주차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계속 내려가다 자기도 모르게 출구로 나가버리게 되어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
미국에는 지하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경험이었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미국의 주차장은 지상 주차장이 대부분이며 거대한 주차장 부지를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은 땅이 넓기 때문에 주차장 부지 역시 우리와는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아파트보다 개인 주택이 많고 단독주택은 대부분 차고를 포함하고 있기에 주거 공간에서의 주차 걱정이 크게 없다.





③ 나라별로 다른 주차장 문화





주차장
출처 : chinasignpost




마트와 같은 대형 건물에서는 그 옆에 주차장을 따로 만드는 경우도 많다.
미국은 주차장 부지 자체가 넓기때문에 주차공간도 넓은 편이어서 좀 더 편리한 주차가 가능하기도 하다.
하지만 미국의 대도심에서는 어김없이 주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뉴욕에서는 불법주차를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 주차 시 높은 벌금을 부과한다.
중국은 땅이 넓지만, 주차난이 심각한 편이다.

중국 국가발개위에서는 대도시에서는 차량 수 대 주차 공간 수의 비율이 1:0.8, 중소 도시 1:0.5로 주차 공간의 부족에 대해 밝혔다.
중국은 2000년대 이후부터 자동차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2000년대 이전에 지어진 건물에는 제대로 된 주차시설이 마련되지 않은 것도 주차난의 이유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중국인들은 무료 주차가 습관이 되어 있어 유료 주차장 이용 대신 불법 주차를 하는 일이 만연하다.
중국 상하이의 아파트 주차장에서는 개인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논란을 빚기도 하였다.
개인 잠금장치를 설치하지 못할 경우 노부모가 밖에 나와 주차장 자리를 확보하는 일 또한 발생했다.





주차장
출처 : japanesenostalgiccar




아파트 주민은 인터뷰를 통해 주차하지 못하여 한두 시간 동안 돌아다니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심각한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주차대행업체가 성행하고 있으며 GPS 기술을 활용한 주차 공간 확보가 가능한 스마트 주차장 개발이 부상 중이다.

또한 핸드폰에서 서비스 연동한 주차 앱과 무인 주차, 통신 기술을 활용한 주차 기능 등 다양한 주차 기능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일본에서는 주차할 때 기본적으로 주차는 유료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유료 주차장 사용이 당연시되고 있다.
주거 지역에 차를 주차할 때도 일정 금액을 납부해야 하며 아파트 주차장 역시 마찬가지이다.
공영주차장이 거의 없으며 주차 문화가 잘 성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로는 차고지 증명제를 꼽을 수 있다. 일본은 주차할 공간을 증명하지 못하면 차량을 구매할 수 없다.
주차 공간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불법 주차를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불법 주차 시 10~20만 원 정도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더욱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5

밈미디어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많이 본 최근 기사

관심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