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삼성 반도체, 올 상반기 성과급 '주춤'…기본급의 최대 25%(종합)

입력 2025-07-04 10:58:25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불편하시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반도체 사업부별 TAI 0∼25%…낸드·파운드리 부진 영향


DS부문 임원들, 성과급 반납…경영성과 개선 결의 차원

'갤럭시S25 효과' MX 75%…삼성전기·삼성SDI도 발표


(서울=연합뉴스) 강태우 기자 = 삼성전자 반도체를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의 올해 상반기 성과급이 최대 월 기본급의 25%로 책정됐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데다 낸드 플래시 업황이 둔화하면서 성과급 규모가 대폭 축소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는 4일 오전 사내망을 통해 올해 상반기 '목표달성 장려금'(TAI·Target Achievement Incentive) 지급률을 공지했다. 지급일은 오는 8일이다.


TAI는 삼성전자의 성과급 제도 중 하나로, 매년 상·하반기 한 차례씩 실적을 토대로 소속 사업 부문과 사업부 평가를 합쳐 최대 월 기본급의 100%까지 차등 지급한다.


삼성전자 DS부문은 기본급의 0∼25%가 공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부별 지급률은 메모리 사업부 25%, 시스템LSI 12.5%, 반도체연구소 12.5%, 파운드리는 0%로 책정됐다.


삼성전자 DS 부문 임원은 경영 성과 개선의 결의를 다지는 차원에서 TAI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DS부문은 지난 2015년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TAI로 매번 최고치인 '월 기본급의 100%'를 받아왔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실적 둔화로 성과급 규모는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다.


유례없는 반도체 혹한이 이어지면서 2023년 하반기에는 메모리 12.5%, 파운드리·시스템LSI 0%로 TAI가 결정됐다. TAI 제도 시행 후 8년 만에 역대 최저 규모였다.


업황이 회복되기 시작한 지난해부터는 성과급이 오르기 시작했다.


DS부문은 작년 상반기 월 기본급의 37.5∼75%가 결정됐으며, 하반기에는 전년 대비 큰 폭의 실적개선 성과를 인정받은 메모리 사업부가 최대 기준 이상인 200%의 성과급이 책정됐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 사업부는 25%가 지급됐다.


하지만 상반기(1∼2분기)에 주요 메모리 제품 중 하나인 낸드 플래시에서 큰 폭의 영업이익 하락이 예상되고, 파운드리와 시스템LSI에서도 조단위 적자가 이어짐에 따라 성과급 지급률도 크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갤럭시 S25 엣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디바이스경험(DX)부문의 경우 영상디스플레이(VD)·생활가전사업부는 각각 월 기본급의 37.5%, 50%를 받을 것으로 공지됐다.


모바일경험(MX) 사업부는 올해 1분기에 출시한 갤럭시S25 시리즈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사업부 중 가장 높은 지급률인 75%가 책정됐다.


의료기기사업부도 75%의 지급률이 결정됐으며 네트워크사업부도 50%의 TAI를 받는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 내 보고서를 낸 증권사 14곳의 실적 컨센서스(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5조5천686억원, 6조604억원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오는 8일 올해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업부별 세부 실적은 이달 말 공개된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도 올해 상반기 TAI 지급률을 발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TV용 패널을 담당하는 대형사업부가 월 기본급의 75%, 정보기술(IT)용 패널을 맡은 중·소형사업부는 100%를 받게 됐다.


삼성전기의 경우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사업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사업부가 100%를 받고, 그 외의 사업부는 75%로 지급률이 책정됐다.


삼성SDI는 전자재료사업부가 25%를 지급받고, 중대형·소형사업부는 모두 0%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burning@yna.co.kr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5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연합뉴스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많이 본 최근 기사

관심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