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불편하시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LG AI연구원·네이버·업스테이지 등 참여 의사…내달 말 신청 마감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과 27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타워 역삼에서 인공지능(AI)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사업에 관한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AI 기업·기관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독자 AI 모델 개발 사업 추진 내용과 컴퓨팅 자원·데이터·인재 지원 정책에 대해 정부 설명을 들었다.
정부는 다음 달 21일까지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참여할 국내 AI 기업 컨소시엄을 모집한다.
LG AI연구원·네이버·업스테이지·NC AI·이스트소프트·코난테크놀로지·트웰브랩스 등 자체 AI 모델을 확보한 기업들이 프로젝트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개발사가 글로벌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들면 오픈소스로 활용되도록 한다. 정부는 그래픽처리장치(GPU), 데이터셋 등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수요에 따라 지원할 예정이다.
대표 AI 모델로 선정되면 'K-AI 모델', 개발사는 'K-AI 기업' 등 명칭을 쓸 수 있다.
컨소시엄들이 만들어낸 AI 모델을 평가해 지원 대상을 추리고, 6개월 이내 출시된 글로벌 '프런티어 AI 모델' 대비 95% 이상의 성능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도 사업안에 명시됐다.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csm@yna.co.kr
Copyright 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