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크라이브

송민호가 공익임에도 훈련소 면제와 미국 출국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입력 2023-05-30 11:44:15


SNS 캡쳐, JTBC
SNS 캡쳐, JTBC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서, 긴 머리 차림으로 미국에서 열린 여동생의 결혼식에 참석한 '위너'의 멤버 송민호가 큰 화제다.



지난 3월부터 사회복무요원으로서의 복무를 시작한 그였기에, 이러한 행보는 이례적이지 않냐는 게 세간의 평.



이에 몇몇 누리꾼들은, 그가 사회복무요원으로 판정받게 된 이유와, 기초 군사 훈련을 면제받게 된 이유에 대해 추측했다.




'미국에서 포착된 긴 머리의 공익' 송민호





2023년 5월 29일, 그룹 '위너'의 멤버 송민호가 동생 송단아의 결혼식에 참석한 사실이 알려졌다.




동생의 결혼식에 등장한 장발머리의 송민호 / SNS 캡쳐
동생의 결혼식에 등장한 장발머리의 송민호 / SNS 캡쳐




이날, 본인의 SNS에 웨딩드레스를 입고 미소를 짓고 있는 사진을 게재한 송단아.



하지만 무엇보다도 누리꾼들의 이목을 끈 것은 바로, '장발머리'의 친 오빠 송민호였다.



지난 2023년 3월부터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대체 복무 중인 송민호는 경조사 휴가를 받고 결혼식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대해 YG 엔터테인먼트 또한 "송민호가 결혼식 참석을 위해 정식 절차를 걸쳐 출국한 것이 맞다"고 밝힌 바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에 대해 몇몇 누리꾼들은, "장발머리에 하고 싶은대로 출국하는 거면, 일반인이랑 다를게 뭐냐" 는 반응을 보이는 동시에, 송민호의 군 입대 과정에 대해 재조명했다.




정신적 고통 호소에도 싸늘한 누리꾼들의 반응




지난 2022년 3월, JTBC 예능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한 송민호.




정신적인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힌 송민호 / 채널A
정신적인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힌 송민호 / 채널A




이날, 오은영을 만난 그는 "2017년부터 공황장애와 양극성 장애로 인해 죽을 것 같은 고통을 겪고 있다. 숨이 안 쉬어지고, 쓰러져 죽기 전까지 가게 됐다. 현재 정신건강의학적 치료를 받고 있다" 고 밝히며, 심각한 상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촬영을 안 하면 삶이 비극 같았다.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너무 힘들다. 무엇이 나를 이리도 즐겁지 못하게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크다. 최대한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한다"고 덧붙인 송민호.




집안의 가장으로서 무게를 짊어지고 있는 송민호 / 채널A
집안의 가장으로서 무게를 짊어지고 있는 송민호 / 채널A




그는 마지막으로 "집안의 가장 역할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가족이 마음껏 쉴 수 있는 둥지의 느낌은 아니다. 아버지가 간 쪽 건강이 안 좋으신지 오래됐다. 그것도 신경이 많이 쓰인다"며, 현재 혼란스러운 심경에 대해 전했다.



하지만 이러한 장면이 전파를 타자, 몇몇 누리꾼들은 "군대 갈때 다 되니까 면제 받으려고 하는 거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당시 송민호가, 입대 의무 나이인 만 30세에 거의 근접한 29세였기 때문.




병역비리 혐의로 구속된 라비와 나플라의 소식으로 한 층 악화된 '군 입대 논란' / 머니투데이
병역비리 혐의로 구속된 라비와 나플라의 소식으로 한 층 악화된 '군 입대 논란' / 머니투데이




게다가 그로부터 9개월 후인 2022년 12월엔, 정신적인 문제로 군을 면제하려 했던 라비와 나플라가 병역비리 혐의로 구속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 차례 큰 논란이 일기도 했던 상황이기도 했다.




"정신 문제 있다"





군 입대를 위해 '피크타임'을 하차한 송민호 / JTBC
군 입대를 위해 '피크타임'을 하차한 송민호 / JTBC




이후, 2023년 2월 22일에 군 입대를 한다는 이유로 JTBC '피크타임'을 하차하게 된 송민호.



당시 송민호는, "내가 또 (군대를)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약 2년간 자리를 비울 예정이다. 과연 이 중에서 어떤 친구가 치고 올라와 내 자리를 위협할지, (군대에) 가 있는 동안 기대해 보겠다"고 밝히며, 군 입대 사실을 직접 언급한 바 있다.




사회복무요원으로 입소했다고 전해진 송민호 / 매일경제
사회복무요원으로 입소했다고 전해진 송민호 / 매일경제




그리고 2023년 3월 24일, "송민호가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하기 위해 훈련소에 입소한다"고 밝힌 YG 엔터테인먼트 측.



이어 YG 엔터테인먼트 측은, "송민호의 사회복무요원 판정 사유는 밝힐 수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당시 몇몇 누리꾼들은 "송민호가 진짜 정신적인 문제로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게 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게다가 2023년 5월 29일, 송민호가 장발 머리를 한 채로 여동생의 결혼식에 참석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YG 엔터테인먼트 측이 "송민호는 기초군사교육 제외 대상자로 분류돼 훈련소를 가지 않았다. 사유는 개인 정보라 양해 부탁드린다"며 추가로 상황을 전하기도 했던 상황.




정신건강의학 질환 및 기타 사유일 시, 군사교육소집을 제외하는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규정 / 국가법령정보센터
정신건강의학 질환 및 기타 사유일 시, 군사교육소집을 제외하는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규정 / 국가법령정보센터




현행 사회복무요원 규정에는, "정신건강의학 질환으로 보충역 판정을 받았거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훈련을 받기 곤란한 경우 군사교육소집에서 제외된다"는 조항이 있는데, 이러한 내용을 재조명한 몇몇 누리꾼들은 "송민호가 진짜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공익으로 복무하고, 훈련소까지 빠진 것 아니냐", "그럼 훈련소 입소하지도 않았는데 입소했다고 거짓말 한 거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송민호의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예정일은 2024년 12월 23일이다.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5

뉴스크라이브 콘텐츠 더보기

해당 콘텐츠 제공사로 이동합니다.

많이 본 최근 기사

관심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