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불편하시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여야, 윤호중 청문회도 18일 개최 합의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이진숙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인사청문요청안 등을 심의하는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영호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5.7.8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안채원 김정진 안정훈 기자 = 국회가 다음 주부터 이재명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국회 교육위원회, 국방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8일 각각 전체회의를 열고 소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했다.
교육위는 이진숙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16일 오전 10시에 개최하기로 하는 내용의 실시계획서를 의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이진숙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25.6.30 dwise@yna.co.kr
인사청문회 증인으로는 이 후보자가 총장으로 재직했던 충남대의 연구윤리위원장이 채택됐다. 이 후보자의 '논문 쪼개기' 의혹 등 연구윤리 관련 내용을 확인을 위해서다.
이 후보자는 지역 국립대에서 교수 생활을 하며 비수도권 대학의 현실을 잘 아는 전문가로 평가된다.
지난 2020년 충남대 총장으로 임명돼 거점국립대 최초 여성 총장을 지내기도 했다.
농해수위와 국방위도 각각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와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14일·15일 오전 10시에 열기로 의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25일 인사 청문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마포구 포스트타워 마포로 출근하며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5.6.25 cityboy@yna.co.kr
전 후보자 인사청문회에는 이상국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해양수산부 지부장을 참고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공무원노조 해양수산부 지부는 정부의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반대해왔다.
3선 국회의원인 전 후보자는 민주당의 유일한 부산 지역 현역의원으로 이재명 정부가 추진 중인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추진할 적임자로 꼽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입법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한 뒤 노무현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경제수석실 행정관, 제2부속실장 등을 지낸 친노(친노무현계)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27일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6.27 seephoto@yna.co.kr
안 후보자는 5선 국회의원으로 국회 국방위에서 15년간 활동하며 간사와 위원장을 모두 역임했다.
12·3 비상계엄의 진상을 규명하고자 구성됐던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맡았다.
한편, 여야는 오는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행안위는 오는 10일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명단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stopn@yna.co.kr
Copyright 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