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민주당 선대위 광주·전남 인사 대거 포진…부부·사촌도 포함

입력 2025-04-30 14:22:18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불편하시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정은경 총괄선대위원장…박지원·민형배·신정훈 등 중책


정진욱·임선숙 부부…안도걸·안진걸 사촌 형제

광주·전남 모든 의원 선대위 참여




민주당 '통합형 선대위' 참여 인사들

(서울=연합뉴스) 30일 출범하는 더불어민주당 '진짜 대한민국 선대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진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왼쪽부터),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 김부겸 전 총리, 김경수 전 경남지사. 2025.4.30 utzza@yna.co.kr


(광주·무안=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진짜 대한민국'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앞선 대선 경선 이재명 후보 캠프에는 광주·전남 인물난이 제기될 만큼 참여 인사가 소수에 그쳤지만, 통합을 기치로 한 이번 인사에는 지역 안배를 고려한 듯 광주·전남 인사의 고른 참여가 부각됐다.


민주당 선대위 참여 광주·전남 인사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에 '깜짝 발탁'된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다.


광주 출신으로 전남여고·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정 전 청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승격된 질병관리청의 초대 청장을 맡은 인물이다.


정 전 청장은 코로나19 대응 최전선에서 활약해 국민적 지지를 받아 이후 정치권의 잇단 러브콜을 받았으나 고사, 퇴임 후 현직 의사로 돌아갔으나 의료전문가인 경력으로 민주당에 영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남 해남·완도·진도 지역구인 5선 박지원 의원은 공동선대위원장에 인선됐는데, 최고위원에 호남의원이 없는 상황에서 정동영(전북) 의원과 호남의 대표성을 안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지원 의원은 정청래 법사위원장과 함께 골목골목 선대위 광주·전남 책임의원과 함께 고문까지 총 3개의 직책에서 활동한다.


후보 직속위원회에는 민형배(광주 광산을) 의원이 K-이니셔티브위원장으로 광주 유일 재선의원으로서 중책을 맡았다.


전남 재선 의원인 신정훈(나주·화순) 의원은 총괄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장을 맡았다.




정진욱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당선인과 부인 임선숙 변호사

[정진욱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부가 선대위 인선 대상자에 이름을 올린 사례도 나와 눈길을 끈다.


광주 동남갑 지역구 정진욱 의원은 상임총괄선대위원장실 수행실장·원내대책본부 부본부장 등을 겸임하고, 부인인 임선숙 변호사는 배우자실 실장으로 선임됐다.


정진욱 의원은 '찐명(진짜 친이재명)'으로 오랫동안 이 후보와 정치적 관계를 유지해 부부가 상임총괄선대위원장 수행실장과 배우자실 실장으로 각각 선임된 것으로 지역 정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사촌 형제 인선 사례도 나왔다.


광주 동남을 지역구 안도걸 의원은 정책본부 부본부장과 잘사니즘 위원회 산업위기지역살리기위원원장을 겸임하는데, 사촌 동생인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도 잘사니즘 위원회의 서민·중산층경제살리기위원장을 맡았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중앙조직은 슬림화하는 대신 촘촘한 지역 선거운동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광주는 양부남, 전남은 주철현 각 시도당 위원장이지역 선대위를 책임진다.


이 밖에도 전진숙(골목상황부실장·먹사니즘 보육위원장), 조인철(총무본부부위원장·K-통합사회위원장), 정준호(신속대응부단장), 박균택(공명선거법률지원부단장), 이개호(꿈사니즘위원장), 김문수(유세부본부장), 권향엽(여성부본부장), 조계원(잘사니즘 체육위원장), 문금주(조직부본부장), 서삼석(농어민본부장), 김원이(꿈사니즘 미래전략산업육성기획위원장) 등 광주·전남 현역 의원 전원이 선대위에서 직책을 맡게 됐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재명 후보 캠프에 참여한 호남 인사가 미미해 지역에서는 홀대론이 제기됐으나, 중진을 요직에 배치하고 현역 의원 전원에 중앙선대위 역할을 맡겼다"며 "호남을 안배한 인선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




선거운동용 점퍼 입는 이재명 대선 후보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선거운동용 파란색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25.4.28 utzza@yna.co.kr


pch80@yna.co.kr



인기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5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